금단현상 이기는 법
금단현상 이기는 방법은 한 번에 끊으려고 하지 마시고 천천히 줄여가면서 끊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몸도 적응을 해야 서서히 끊게 되는데, 단번에 끊게 되면 금단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이어트도 천천히 살을 빼게 되는 경우에는 요요현상이 없고, 갑작스럽게 빼버리면 피부 탄력은 저하되고 요요현상으로 다시 살이 찌게 되지요.
이것은 신체적 관성이라고 하는데, 모든지 한 번에 끊는 것은 옳지 못한 선택이라고 보입니다. 그러므로 천천히 개수와 주기를 줄여가면서 금연 금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습관이지요.
필자는 흡연을 했었는데, 처음에는 하루에 1 가치씩 피우다가 나중에는 일주일에 2 가치씩 그리고 금연을 했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계단형식으로 몸이 적응을 하게 도와준 다음에, 어느 정도 사물에 대한 의지가 약해졌을 때 단번에 금연 금주 하시는 것이 가장 건강한 방법이 아닐까 하네요.
습관자체를 갑자기 중단하면 요요현상 및 스트레스처럼 똑같이 나타나곤 합니다. 이럴 때 운동을 해줘서 몸의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면 그나마 나은데, 운동 안 하고 금연금주 하기란 굉장히 힘드므로.
단순 의지로만 이겨내려고 하지 마시고, 몸의 메커니즘을 어느 정도 자가진단을 하여 정보를 습득하고 환경에 맞게 고쳐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